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
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입력 형식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 1S2D*3T
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출력 형식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입출력 예제
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
1 1S2D*3T 37 11 * 2 + 22 * 2 + 33
2 1D2S#10S 9 12 + 21 * (-1) + 101
3 1D2S0T 3 12 + 21 + 03
4 1S*2T*3S 23 11 * 2 * 2 + 23 * 2 + 31
5 1D#2S*3S 5 12 * (-1) * 2 + 21 * 2 + 31
6 1T2D3D# -4 13 + 22 + 32 * (-1)
7 1D2S3T* 59 12 + 21 * 2 + 33 * 2
생각
● 1, 2, 3번 던져서 점수를 얻을 수 있고, 옵션이 있는 경우 이전 점수에 영향이 가기때문에
map을 이용하여 회차(key)별 점수(value)를 담았다.
● charAt를 이용해 숫자일 경우 분기시켜 주었고, 아스키 값 계산을 위해 -48을 하였다.
문자 '1'이 49를 나타내기 때문
● charAt로 분기되었을때, 그 다음 문자가 '0'일 경우는 10이므로 조건을 주었다.
if 조건을 더 간단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은데
추후에 수정을 해야겠다. (지금은 머리가...)
ps. 변경 코드2
코드1
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// 1. S,D,T순으로 해당값, 제곱, 세제곱
// 2. #이 있을경우 -1곱한다
// 3. *있을 경우 이전이랑 현재에 2를 곱한다.
int answer = 0;
// 1,2,3번 던졌을 때의 점수를 담을 map선언
Map<Integer, Integer> map = new HashMap<Integer, Integer>();
// map에 담길 회차(키)
int num=1;
for(int i=0; i<dartResult.length(); i++) {
int sum = 0;
// 숫자일경우 분기
if(dartResult.charAt(i) >= '0' && dartResult.charAt(i) <= '9') {
// 맞춘 점수를 담기 위한 변수 선언
// 문자 '0'은 48이므로 -48을 해준다.
int charNum = (int)dartResult.charAt(i)-48;
// 점수가 10일경우 체크
if(dartResult.charAt(i+1) == '0') {
charNum = 10;
i++;
}
switch (dartResult.charAt(i+1)) {
case 'S': sum += charNum;
break;
case 'D': sum += (int)Math.pow(charNum, 2);
break;
case 'T': sum += (int)Math.pow(charNum, 3);
break;
}
map.put(num, sum);
// 3번째 던졌을때 옵션이 없을 경우
if(i>3 && dartResult.charAt(dartResult.length()-1) != '#' &&
dartResult.charAt(dartResult.length()-1) != '*' ) {
// 옵션이 있는 경우
}else if(dartResult.charAt(i+2) == '#' || dartResult.charAt(i+2) == '*') {
if(dartResult.charAt(i+2) == '*') {
if(num != 1) { // 이전 점수가 있을 경우 x2
map.put(num-1, map.get(num-1)*2);
}
map.put(num, sum*2);
}else {
map.put(num, sum*(-1));
}
}
num++;
}
}
//System.out.println(map);
for(int i : map.keySet()) {
answer += map.get(i);
}
return answer;
}
}
코드2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HashMap<Integer, Integer> hashMap = new HashMap<>();
// 게임회차
int game = 1;
// 결과 값
int answer = 0;
for(int i=0; i<dartResult.length(); i++) {
if(dartResult.charAt(i) <= '9' && dartResult.charAt(i) >= '0') {
int score = (int)dartResult.charAt(i) - 48;
int sum = 0;
// 유일하게 2자리수인 10일 경우 체크
if(dartResult.charAt(i+1) == '0') {
score = 10;
i++;
}
switch (dartResult.charAt(i+1)) {
case 'S' :
sum = score;
break;
case 'D' :
sum = (int)Math.pow(score, 2);
System.out.println("d "+sum);
break;
case 'T' :
sum = (int)Math.pow(score, 3);
System.out.println("t "+sum);
break;
}
// 게임 회차별 점수 담기
hashMap.put(game, sum);
// i가 마지막 숫자보다 작고 마지막 게임에 옵션이 없을 때
if(game == 3 && (dartResult.charAt(dartResult.length()-1) != '*') && (dartResult.charAt(dartResult.length()-1) != '#')) {
break;
}
if(dartResult.charAt(i+2) == '*') {
hashMap.put(game, sum*2);
// 첫번째 게임을 제외하고는 이전 게임이 있기 때문에 이전 게임에 *2해준다.
if(game != 1) {
hashMap.put(game-1, hashMap.get(game-1)*2);
}
} else if (dartResult.charAt(i+2) == '#') {
hashMap.put(game, sum*(-1));
}
game++;
}
}
for (int i : hashMap.keySet()) {
answer += hashMap.get(i);
}
return answer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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